IW칼럼

작성일
2014-09-26
조회수

281

[콘텐츠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SEO) 친화적인 콘텐츠마케팅을 하는 5가지 스텝

검색엔진최적화 난이도와 콘텐츠 품질은 비례 관계?

 

컨텐츠의 품질에 포커스를 둘수록 사용자의 구독 환경은 더 나아지게 되는 반면, 마케터는 SEO(검색엔진최적화)와 콘텐츠 제작과정의 결합 난이도가 높아지는 문제에 봉착한다.
콘텐츠는 구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콘텐츠 제작 전반에 걸쳐 SEO(검색엔진최적화)의 모든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을 뜻한다.

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나날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수익을 보여주어야 하는 온라인 마케터들이 받는 압력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순수 검색엔진 노출로 트래픽을 주도했던 많은 마케터들에게는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하는 일이 비즈니스적으로 필수가 되고 있다.

이제 컨텐츠는 구독자에게도 친근해야 할 뿐더러 검색엔진에게도 친근하게끔 만들어져야함이 요구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아무리 콘텐츠가 우수해도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지 못한다면 구독자들에게 검색되지 못해서 구독율은 낮을테고 이 같은 결과는 많은 비용을 투입한 고급 콘텐츠의 가치가 상당히 누락되는 손실로 돌아온다.

 

SEO검색엔진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통합적 접근

검색엔진의 니즈와 유저의 니즈를 통합한다는 것은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컨텐츠 제작과정의 모든 스텝과 연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어떻게 SEO(검색엔진최적화) 중심적인 생각이 컨텐츠 제작의 주요 스텝에 적용되는지 다음의 스텝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유저의 니즈와 행동을 이해하라
유저는 당신이 제공하는 컨텐츠를 검색하기 위해 어떻게 타이핑하며, 그 검색량은 어느정도 인가?
이 과정에서 키워드 연구는 콘텐츠 제작에 노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검색량이 낮은 키워드를 위한 콘텐츠 제작을 막아준다. 키워드 연구는 유저의 상품관련 니즈와 상품이 제공하는것, 실제로 유저가 어떻게 웹을 검색하는지에 대한 균형을 찾아줌으로써 콘텐츠 제작이 쉽고 빠르게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당신이 유저와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해보고 그들이 실제로 어떻게 검색을 하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해야 한다.

 

2.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라
많은 집필자들이 키워드의 조밀도와 제목 최적화와 같이 SEO(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
우리가 일한 경험으로 볼 때 콘텐츠 집필자는 일반적으로 순수 검색엔진 노출을 위한 컨텐츠 최적화를 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만약 SEO팀이 집필자에게 기술과 툴을 가지고 SEO(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좋은 방법을 지키도록 자율권을 준다면 컨텐츠는 작성을 시작하자 마자 검색엔진 최적화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가장 큰 온라인 여행사 중에 한 곳은 모든 사원에게 검색엔진최적화 요령을 교육하고, 더불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작성할 경우 검색엔진 상위에 랭킹되는 효과가 사업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교육을 한다. 그래서 전 사원이 여행 콘텐츠를 발행할 때 검색엔진을 의식해서 집필할 수 있게 하였다.

 

3. 집필자와 SEO(검색엔진최적화)팀간의 커뮤니케이션
집필자가 본능적으로 컨텐츠가 검색에 최적화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컨텐츠가 검색되기 위한 큰 도약이다. 이것은 SEO(검색엔진최적화)팀의 수준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몇몇 기술적인 SEO(검색엔진최적화)과제는 집필자가 다룰 수 없는 문제도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SEO(검색엔진최적화)팀은 집필자에게 바톤을 넘겨 받아서 콘텐츠와 키워드, 그리고 각 페이지의 기술적 요소를 검토하여 발행하기 전에 SEO적인 완성을 가해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협업을 부드럽게 진행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하고 정의해 놓는 일이 필요하다.

 

4. 발행과 프로모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크게 퍼블리싱과 프로모션으로 나눌 수 있다.
프로모션은 사회적인 참여와 공유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퍼블리싱은 콘텐츠의 내용상 적합하게 링크가 구성되어있는지를 주요하게 체크해야 한다.
참여와 공유 촉진을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검색노출이 되어야 하며, 크로스브라우징 이나 모바일 최적화와 같은 웹접근성은 물론 소셜 연동기능 등을 구현하는 일이며 적합한 링크 구성은 콘텐츠 내부에 위치한 이동 버튼이나 참여 버튼의 CTA(call-to-action) 수준, 이동 페이지와 링크 텍스트와의 일치성, 콘텐츠 흐름과 링크 텍스트 노출의 문맥적 미려함 등을 확인해야 한다.

 

5. SEO와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측정하라
컨텐츠 퍼포먼스를 측정하는 일은 콘텐츠에 투입된 SEO 인풋과 해당 콘텐츠와 연계된 캠페인들의 투자를 합리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콘텐츠가 발행되고 나면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주의 깊게 비즈니스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페이지 랭크는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전환율은 목표범위안에 들고 있는지? 자사 매출의 감소를 가져오는 컨텐츠는 없는지?
자연적인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 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순위와 추측되는 키워드 볼륨에 따른 비즈니스 퍼포먼스도 측정해야 한다. 또한 경쟁사 컨텐츠에 대비해 경쟁력있는 컨텐츠도 조사해야 한다. 미래의 ‘검색엔진최적화’와 컨텐츠 제작활동에 적용되는 실질적인 퍼포먼스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결론

진정한 콘텐츠 중심적인 마케팅 전략은 SEO(검색엔진최적화)중심적이기도 하다. SEO적 사고방식은 콘넨츠 마케팅의 모든 단계 (고객분석, 집필, 최적화, 프로모션 및 측정)에 내재될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컨텐츠는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 뿐만이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찾는지에 대해 아는 것으로 부터 만들어진다.
검색엔진의 니즈와 사람과 비즈니스의 니즈가 통합되어 갈 수록 마케터들의 성과는 높아질 것이다.